본문 바로가기
설계

Lashing Point란?

by 얼큰이와딩굴이 2025. 2. 17.
728x90
반응형

**Lashing Point(래싱 포인트)**는 화물이나 장비를 안전하게 고정(Lashing) 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조물의 특정 지점입니다. 흔히 운송, 해상, 건설 및 중장비 운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ashing Point

1. Lashing Point의 주요 역할

Lashing Point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1. 화물의 안전한 고정
    • 트럭, 컨테이너, 선박, 철도 운송 시 화물을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강한 충격이나 흔들림에도 화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2. 하역 및 운송 중 안전 확보
    • 크레인이나 지게차로 들어올릴 때 화물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 운송 도중 차량의 급정거, 진동, 해상 운송 중 파도 등의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3. 하중 분산 및 균형 유지
    • 중장비나 대형 구조물을 운반할 때, 여러 개의 Lashing Point를 사용하여 무게를 균등하게 분산합니다.
    • 특정 부분에만 하중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여 변형이나 손상을 막습니다.

2. Lashing Point의 위치 및 설치 방식

lashing point

Lashing Point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 설치됩니다.

(1) 트럭 및 화물차

  • 트레일러나 트럭 바닥에 D-ring, Anchor point, Chain point 등으로 부착됨.
  • 화물의 크기와 중량에 따라 여러 개 설치됨.

(2) 컨테이너 (ISO Container)

  • Lashing Eye, Twist Lock, Corner Casting 등의 형태로 설치됨.
  • 컨테이너 내부 또는 외부에 배치되어 있으며, 선박이나 트럭에 단단히 고정하는 데 사용됨.

(3) 선박 및 해상 운송

  • 선박의 갑판(deck) 또는 벽면(bulkhead)에 Lashing Point가 마련됨.
  • 체인, 와이어, 로프 등을 이용해 컨테이너 및 중장비를 고정.
  • IMO(국제해사기구) 기준에 따라 적재 방법이 규정됨.

(4) 중장비 및 산업 현장

  • 크레인 작업 시, 중장비(굴삭기, 불도저 등)에 Lifting & Lashing Point가 있음.
  • 보통 프레임 구조에 용접되거나 볼트 체결됨.

Lashing Point

3. Lashing Point의 종류

Lashing Point는 형태와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유형설명사용 예시

D-ring 고리형으로 되어 있어 래싱 벨트나 체인을 걸기 용이 트럭, 트레일러, 컨테이너
Lashing Eye 원형 또는 타원형의 고정 포인트 컨테이너, 선박, 중장비
Twist Lock 컨테이너 고정을 위해 사용 ISO 컨테이너, 선박
Corner Casting 컨테이너 모서리에 부착된 강철 고정점 해상 운송, 트럭 적재
Pad Eye 용접 또는 볼트 체결되는 고정 지점 선박, 공사 장비
Chain Point 체인 걸이용으로 설계됨 중장비, 철도 운송

4. Lashing Point 설계 기준 및 규정

Lashing Point는 국제 및 산업 표준에 따라 설계되며, 주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SO 3874 (컨테이너 래싱 표준)
    • 컨테이너 적재 및 결박 규정.
    • Twist Lock, Lashing Rod, Turnbuckle 등의 사용 기준 포함.
  2. EN 12195 (Cargo Securing Rules - 유럽 표준)
    • 화물 결박 장비(벨트, 체인, 와이어 등) 사용 기준.
  3. IMO CSS Code (해상 운송 화물 고정 규정)
    • 선박에서 컨테이너 및 중장비 적재 시 적용되는 안전 규정.
  4. FMCSA Cargo Securement Rules (미국 화물 고정 규정)
    • 트럭, 트레일러 등에서 화물 고정 시 준수해야 하는 규정.

5. Lashing Point 사용 시 주의사항

안전한 사용을 위해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허용 하중 (Safe Working Load, SWL) 준수

  • Lashing Point마다 최대 허용 하중(SWL)이 정해져 있음.
  • 이를 초과하면 변형, 파손 또는 화물 이탈 사고 발생 가능.

고정 장비(벨트, 체인, 와이어 등) 적절한 선택

  • 하중, 환경(습도, 온도 등)에 맞는 결박 장비 사용.
  • 금속 체인은 부식 여부 점검, 벨트는 마모 상태 확인 필요.

올바른 체결 방법 적용

  • 결박 각도를 30~60도로 유지해야 최적의 고정력 확보 가능.
  • 너무 가파르거나(>60도) 낮은 각도(<30도)는 부적절.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

  • Lashing Point가 변형되거나 용접 부위가 약해지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검사.
  • 부식, 균열, 마모된 경우 즉시 교체.

Lashing Point는 화물을 안전하게 고정하고 운송 중 변형이나 손상을 방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트럭, 컨테이너, 선박, 중장비 등에서 사용되며, 각종 국제 규격(ISO, EN, IMO 등)에 따라 설계됩니다.
✅ 올바른 Lashing Point 사용법과 하중 제한을 준수하면 운송 안전성을 높이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